목차
광견병은 사망률이 매우 높은 질병이지만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가 중요합니다. 해당 질환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며, 중추신경계를 공격하는데 동물의 침이나 물림 등으로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기에 매우 위험하죠. 요즘은 반려동물 인구가 많기 때문에 각 가정에서는 반려동물에게 광견병 예방접종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1️⃣광견병이란
광견병이라고 하면 주로 개를 떠올리지만 모든 포유류를 포함합니다. 광견병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에게 물리거나 긁기에 될 시 전염되는 바이러스성 질환인데 해당 바이러스는 물린 부위에서 신경을 따라 뇌로 이동하며, 중추신경계를 공격합니다. 광견병은 한 번 발병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이 무서운 점인데요. 발작, 혼수상태를 일으키며, 사망에도 이르게 한다는 점이 주의해야 하는 이유이죠.
광견병은 다양한 포유류 동물을 통해서 전파가 될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위협적인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주로 개, 고양이, 박쥐 등에서 전염이 되며, 잘 알려진 것으로는 광견병에 감염된 개가 공격적으로 변한다는 것이 특징이죠. 극도로 흥분상태에 빠지며 물을 두려워하는 수구증 증상을 나타냅니다.
2️⃣개의 초기 증상
광견병에 감염된 개는 다양한 신경계 증상을 보이는데 크게 두 분류로 나누게 되면 ①흥분형 ②마비형으로 나누어집니다. 두 가지 유형 모두 일단 감염되면 치명적이기에 이에 대한 증상을 숙지하고 있어야 광견병에 대한 위협을 인지할 수 있어요.
☑️흥분형
흥분형 광견병은 공격성을 띤다는 것이 특징이며, 잘 알려진 광견병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평소에 온순했던 개가 갑자기 공격적으로 변하는 극도로 날카롭게 신경을 곤두세우며 흥분을 하죠. 과도하게 흥분한 개는 침을 많이 흘리고, 입 주변에 거품을 끼기도 합니다.
☑️마비형
마비형 광견병의 경우에는 흥분이나 공격성을 드러내지는 않지만 광견병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겉으로 티가 나지 않아 빠른 인지가 어렵다는 문제를 띠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근육이 약해져 음식을 제대로 삼키기 어려워지고, 평소보다 침을 많이 흘리며, 무기력해지는 것이 특징인데 잘 알려진 광견병의 주요 증상과는 다르기 때문에 견주들이 빠르게 인지 못해 그저 기운이 부족하다고 오해하기 십상이죠.
3️⃣사람에게 전염될까
광견병 예방 접종 |
광견병은 사람에게 전염이 됩니다. 해당 바이러스에 감염된 개뿐만 아니라 고양이 박쥐 등이 주요한 전염 경로이며, 꼭 물리거나 긁히지 않아도 감염된 동물의 침이 눈과 코 그리고 입의 점막을 통해 전염될 수 있기에 야생의 동물과의 접촉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어요.
사람이 광견병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감염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심각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
발열, 두통, 피로감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반 감기나 심하면 독감 증상과 유사한데요. 이런 경우 최근에 포유류 동물과의 접촉으로 상처가 나진 않았는지 기억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중기 증상
광견병 바이러스는 신경계통을 공격합니다. 이로 인해 불안, 혼란, 흥분, 공격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물 공포증이라고 불리는 수구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때는 물을 마시려 할 때 무언가 극도의 공포감을 느낄 수 있고, 목에 있는 근육에 경련을 일으켜 물을 삼키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죠. 뇌와 신경계가 손상되면 호흡이 어려워지고 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말기 증상
광견병 말기에 이르면 환자는 혼수상태에 이르고 사망에 대한 위험에 노출됩니다. 광견병은 의외로 매우 무서운 질환입니다. 이유는 증상이 발현된 이후에 치료 방법이 없기 때문이 치명적이죠. '밀워키 프로토콜'이라는 실험적 수준의 치료 방법이 존재하긴 합니다 환자를 유도 혼수상태로 만들어 바이러스가 신경계를 파괴하는 동안 뇌 손상을 최소화하는 방법일 뿐 표준 치료법이 될 수는 없다고 해요.
4️⃣예방 접종
광견병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예방이 가능합니다. 다만, 증상이 발현된 이후에는 치료가 거의 불가능한데 이는 심각한 신경계 증상으로 발전하기 때문이에요. 일반적으로 광견병의 잠복기는 1주에서 3개월 정도라고 하는데 개인마다 잠복기도 달라서 광견병이라는 인지를 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광견병은 한번 발현되면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방은 가능하지만 발병 후에는 치명적이기 때문에 예방 조치를 철저히 이행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고 광견병 백신 접종과 적절한 대응은 소중한 생명의 손실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