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는 국민 위장약으로 가정 마다 비상 상비약으로 두고 있는 카베진. 확실히 속쓰림이 느껴질 때 챙겨 먹으니 효과가 좋더라
위장약 카베진 알파 |
음주가 잦아서 그런지 나이가 들어서 위 건강이 나빠진 것인지 위 쓰림이 느껴지는 경우가 자주 경험되고 있는데요. 회사 지인에게 추천 받아 먹어본 일본의 위장약 '카베진'이 저에게 상당히 효과가 좋은 것 같습니다. 개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저는 요즘 위 쓰림에 느껴지면 카베진을 한 알, 심할 경우에는 두 알 씩 챙겨 먹으니 2~3시간 이내에 속 쓰림이 개선되는 효과는 느끼고 있어요.
목차
카베진은 일본의 제약회사 코와(Kowa)에서 개발한 위장약인데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거나 속쓰림을 자주 느끼는 분들은 카베진을 상시 구비해두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 회사 동료도 평소 위 쓰림을 자주 겪고 있고,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보았지만 일본 위장약으로 불리는 카베진이 효과가 좋아서 꾸준히 복용하고 있다고 해요. 일본에서는 각 가정마다 카베진을 구비해두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만큼 아주 대중적인 상비약으로 통하죠.
1️⃣카베진 주요 성분
위 건강에는 비타민U 성분이 도움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평소 위의 속쓰림을 자주 겪는 분에게는 양배추 즙이 권장되는 이유가 비타민U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양배추는 일본어로 캬베츠인데 카베진은 양배추의 일본어 이름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합니다. 실제 카베진에는 메틸메티오닌설포늄염화물(MMSC)를 주성분으로 하는데 이것이 바로 비타민U입니다. 카베진 알약이 들어 있는 병의 전면에도 MMSC가 큼직하게 기재 되어있죠. 실제 카베진을 먹어 보면 양배추 즙 특유의 냄새와 맛이 느껴지는 이유도 MMSC 성분 때문이에요.
☑️메틸메티오닌설포늄염화물(MMSC)
비타민U로 잘 알려진 성분입니다. 위산과 관련된 문제를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에 쓰이는 주요 성분이며, 위장 질환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죠. 알려진 바에 따르면 비타민U는 위 점막 손상의 회복을 돕고, 손상된 조직의 치유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프레소디움 조산 칼륨
위산 과다를 치료하는데에 쓰이는 성분인데요. 속쓰림의 주요 원인이 되는 위산을 중화 시키는 효과가 있고, 위산과다 / 위염 / 소화 불량 등의 치료제에는 해당 성분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널리 그리고 흔하게 쓰이는 물질입니다.
☑️황산알루미늄칼륨
해당 성분 역시 소화제에 주로 쓰이는 물질로 위산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해당 물질을 복용하게 되면 화학반응을 일으켜 수소 이온의 농도를 낮추고 위 내의 산성화도를 낮추는 효과를 유도할 수 있죠.
카베진은 비타민U를 주요 성부으로 하여 제산제 그리고 소화제 성분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창출, 자소엽 등의 한약재를 혼합해 만든 위장약으로 위산이 많이 분비되어 속이 쓰린 경우 또는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위산 역류로 속이 쓰린 경우에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실제 체감되는 효과로 인해서 인기가 높은 위장약입니다.
2️⃣속쓰림 효과
전 방금 전에도 카베진을 두 알 먹고 이 글을 쓰는 중인데요. 주로 회식한 다음날 속이 쓰릴 때나 과식으로 인해 소화 불량이 걱정 될 때 카베진을 미리 복용하는 편이에요. 아프고 난 뒤에 먹는 것 보다 경험적으로 아프기 전에 복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실제 카베진은 위에서 설명한 주요 성분과 그 작용 메커니즘을 보면 속쓰림을 개선하는데에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저를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카베진을 상비약으로 구비해 두는 이유는 위산 과다, 소화 불량, 과식으로 인한 팽만감 등의 증상에 효과적인 경험을 겪어 보았기 때문이죠. 사람에 따라서 그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제 경우에는 속쓰림이 느껴진 이후 카베진을 복용하면 1~2시간 이내에 불편함이 완화되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카베진이라는 일반약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겠다는 판단이 들 경우에만 카베진을 복용하시고, 상식적인 선을 넘어선 문제에는 반드시 병원을 내방하여 전문 의료인에게 진찰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3️⃣알파 vs 에스
일본 위장약 카베진 |
카베진은 알파와 에스로 분류되며, 이 두가지로 구분되어 판매됩니다. 둘 다 위 장 건강을 케어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나 주요 목적을 조금 달리하는데요. 카베진 알파와 카베진 에스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베진 알파
카베진 알파는 주로 소화 불량과 속쓰림 증상 개선에 중점이 맞춰져있는데, 손상된 위장벽의 치유에 도움을 줍니다. 알파와 에스에는 일수 성분의 차이가 있지만 알파에는 자소염건조엑스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죠. 해당 성분은 위장 운동을 촉진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베진 에스
카베진 에스는 알파와 달리 위산을 조절하는 역할이 중점을 이루고 있습니다. 카베진 에스의 경우에는 국내에서 일반 의약품으로 인정 받았고, 정식 판매가 되고 있으나 일본에서는 단종된 제품인데요. 일본 직구나 일본에서 사오는 제품은 카베진 알파이지만 국내에서 정식판매되는 제품은 카베진 S 이죠. 우리나라 사람들의 체질에는 카베진 에스 성분이 더 잘맞는다고 판단되어 국내에서는 카베진 에스를 수출한다고 합니다.
4️⃣주의 사항
속쓰림엔 카베진 |
저는 위 속쓰림이 느껴지면 카베진을 챙겨 먹습니다. 꾸준하게 장기 복용 같은건 하지 않아요. 그런데 평소 역류성 식도염 등의 질환이 있는 분들 중에 스스로의 판단으로 매일 꾸준하게 카베진을 드시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카베진 외에 다른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상호 작용을 일으켜 문제가 되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사나 메스꺼움 등이 나타난다면 알레르기 반응 등을 의심해 보아야 하며, 저처럼 효능이 체감되는 것이 아니라면 카베진 복용에 주의를 해야 하죠.
좋다고 과량을 복용하는 것은 더더욱 위험합니다.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지시에 따라 적절한 용량과 복용을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의약품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본인의 판단에 따라 복용이 가능하지만 반드시 복용 후 신체의 변화를 잘 살펴볼 것을 권장합니다.